치매 초기증상 8가지 및 예방법
기억을 잃어버리는, 다 큰 어른이 어린아이가 되어버리는 아주 슬픈 병인 치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8가지를 소개해드리고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치매 초기증상 8가지
1. ‘최근’ 일이 기억이 나지 않는 알츠하이머병
최근 대화 또는 사건 일부를 기억하지 못하는 일이 잦아진다면 알츠하이머병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는 초기에 최근 기억을 저장하는 뇌의 내측 측두엽(해마)이 손상되기 때문에 최근 기억부터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며, 옛날 일은 수년 후까지 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2. 잘 아는 사물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전두엽 치매(언어형)
어린아이가 말하는 것처럼 언어 표현 수준이 저하되고 서툴러지면 전두엽 치매 언어형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충동적인 행동, 성격의 변화가 생기는 전두엽 치매(행동형)
길거리에서 소변을 보는 등 충동조절 능력이 저하되고 자기중심적 사고, 감정 기복 등의 성격 변화가 생긴다면 전두엽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4. 누워있는 시간과 건망증이 느는 피질하 혈관성 치매
건망증이 심해지고 굼뜬 행동, 활동 저하, 우울증 증세가 반복된다면 ‘피질하 혈관성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사람의 말을 못 알아듣는 측두엽 치매(의미 치매)
혼잣말은 잘하지만 타인의 말 뜻을 이해하지 못해 대화가 어려워지고 기억력 저하로 착각하는 일이 늘어난다면 측두엽 치매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6. 헛것을 보는 등 이상행동을 하는 레비소체치매
환각이나 수면 중 이상행동, 망상, 우울증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레비소체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레이소체치매는 초기에 뇌의 후두엽 부위가 손상되어 나타납니다.
7. 팔다리 마비 등 뇌졸중 증상을 보이는 혈관성 치매
팔다리 마비, 발음 이상, 두통, 쓰러짐 등 다양한 뇌졸중 증상을 보이면 초기 뇌혈관 출혈이나 뇌혈관 경색으로 인한 혈관성 치매의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8. 종종걸음, 손 떨림 등의 행동을 하는 파킨슨병 치매
굽은 자세, 종종걸음, 손 떨림이나 몸이 뻣뻣해지는 증상을 보인다면 초기에 뇌의 흑색질이 손상되는 파킨슨병 치매의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법
1. 생선을 먹자
생선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세 가지 형태 중 하나인 DHA가 이런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고등어, 꽁치, 연어, 송어, 정어리 등 푸른 생선뿐만 아니라 호두, 달걀 등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으니 해당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두뇌 게임을 하자
연구에 따르면 두뇌를 활발하게 유지하는 것과 치매를 예방하는 것 사이에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 두뇌 자극 활동을 얼마나 하는지와 알츠하이머병 위험 원인 등에 대해 분석한 결과, 숫자 퍼즐 게임이나 가로 세로 낱말 맞추기, 짧은 디지털 게임 등 두뇌 자극 활동을 하면 알츠하이머병 위험이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비디오나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부터 어르신들이 치매 예방을 위해 고스톱을 쳤는데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3. 커피를 즐겨 마시자
모닝커피 한잔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에는 발병과 진행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는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3~5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알츠하이머병 위험이 65%나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명상을 하자
2개월 동안 하루에 10분씩 명상을 한 결과, 노인들의 혈액 순환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 환자에게 2개월 동안 정기적으로 명상을 하도록 한 결과, 인지 테스트 훨씬 나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밝혀졌다는데요, 명상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감정과 기분을 조절하는 효과도 있으니 하루에 10분씩이라도 투자를 해서 명상을 하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5. 햇볕을 쬐자
오메가-3 지방산 섭취와 함께 비타민D 수준을 증가시키면 알츠하이머병을 막는 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두 영양소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뇌에 아밀로이드반(노인반)이 깨끗하게 제거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D를 얻는 단연 최고의 방법은 다름 아닌 햇볕을 쬐는 것입니다.
6. 숙면을 취하자
밤에 잠을 잘 자면 멜라토닌이 적절히 분비돼 아밀로이드반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멜라토닌은 아밀로이드반을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당분 섭취를 줄이자
과학자들 중에는 알츠하이머병을 제3형 당뇨병으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슐린은 뇌 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으며 당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뇌세포에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아밀로이드반이 형성되고 알츠하이머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8. 사교적이 되자
중년에 사회 활동을 많이 하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외로움을 느끼기 쉬운데 특히 기억력에 문제가 생기면 더 심하게 됩니다.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한 인지적 활동이 치매 위험을 감소시키며 가족이나 친구와의 모임, 취미 활동을 같이 하는 동호인 모임 등에 참여해 활발하게 활동하는 것이야말로 치매를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치매 초기증상 8가지와 치매 예방법 8가지를 알아봤습니다.
건강이 최고이니 예방법 잘 숙지하시고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매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뱀 꿈해몽 24가지 알아보자 (0) | 2021.04.28 |
---|---|
똥 꿈해몽 20가지 알아보자 (0) | 2021.04.28 |
불면증 해결하려면 5가지만 지키자 (0) | 2021.04.27 |
이빨 빠지는 꿈 해몽 20가지 알아보자 (0) | 2021.04.27 |
마그네슘 부족현상 7가지 알아보자 (0) | 2021.04.26 |